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RM-LED 사용의 효율,, 얼마나 나올까?

최장은 2021-10-09 08:30:33 조회수 7

[강원권_그린 매거진] LED 사용의 효율,, 얼마나 나올까? 2021-09-30 오후 11:50:00

 

LED 사용의 중요성

그린리모델링 공사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공사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고효율 기계설비 교체, 단열재 교체, 신재생 에너지 사용과 같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공사는 바로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는 것이다. LED 조명은 발광 다이오드를 재료로 사용하며 형광등은 빛을 내기 위해서 열을 발생시키기는 반면, LED조명은 전기가 직접 반도체를 통해 빛으로 전환된다. 그렇기 때문에 LED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전구에 비해 전력소모가 적고, 유지 관리비를 아 낄 수 있다. 실제로 LED는 형광등의 50%, 백열등의 20%의 전력만 소비해 빛을 낼 수 있다. 전력소모가 적으므로 전기소비량도 최대 50% 절감이 가능하다. 수명 또한 백열전구에 50배, 형광등의 6배 이상으로 평균 3~5만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하루 10시간씩 사용할 경우 10년을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수명을 가지고 있다.

LED 교체 실제 사례

사진은 이번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지원을 받아 그린리모델링을 시행하는 한 어린이집의 사진이다. 해당 어린이집은 단열재 공사, 고효율 냉난방 설비 교체, LED 전등 교체로 에너지 절감율을 크게 증가시켰다. 그중에서 조명에 대한 공사만 봤을 경우

 *개선전 조명개수

*개선후 조명개수

위에 표와 같이 효율이 좋지 않은 형광등의 개수를 적은 개수의 LED로 줄여 조명 밀도를 낮췄다.

*조명 밀도 변화 (개선전)

*조명 밀도 변화 (개선후)

이에 따른 변화를 ECO2-OD로 에너지 성능 분석결과 같은 면적대비 약 49.6% 감소되는 효율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효율적인 조명 밀도를 위해 에너지 소비가 많은 조명기구를 효율이 좋은 기구로 교체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