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ES-열요금 원가 구성

최장은 2021-08-14 08:42:37 조회수 76

요금구성

  

지역난방 열요금은 "집단에너지사업법"에 따라 정부에 대한 신고절차를 거쳐 결정되며 기본요금과 사용요금으로 구성된 합리적인 요금체계입니다.
 

 

제원

 

01. 기본요금

 

열공급시설에 대한 감가 상각비 등 고정비용을 일부 반영한 것으로 계약면적(전용면적+관리소·노인정·경비실등공유면적 중 열사용면적) 에 따라 일정액을 매월 부과하며, 계약면적에 기본요금 단가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감가상각비등 고정비용을 계약면적에 따라 일정액을 매월 부과

 

 

02. 사용요금

 

열생산을 위한 변동비(연료비등)를 주로 반영을 한 것으로 각 아파트 기계실 기준으로 측정된 사용량에 따라 매월 계산, 부과합니다.

 

난방과 급탕계량기를 검침하여 사용하신 만크만 부과합니다.

원가구성

 

01. 재료비란

 

재료비란 열생산에 필요한 재료, 즉 연료(천연가스), 동력(전기), 상수도 등의 구입에 드는 비용을 말하며, 이러한 비용은 열생산량 증감에 따라 같이 변동하기 때문에 변동비라고 합니다.

 

 

02. 경비

 

열공급설비의 노후교체를 대비한 감가상각비 및 정비점검비용인 수선유지비 등을 경비라고 하고,

 

 

03. 고정비

 

인건비와 경비를 열생산량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어느 한계까지는 일정하기 때문에 고정비라고 합니다.

 

열요금은 이와 같은 변동비와 고정비로 구성되며, 요금원가의 85%를 차지하여 비용부담이 큰 연료비(변동비)에는 연료비 연동제가 적용되어 연료(천연가스) 가격이 변동되면 이에 따라 열사용요금을 조정하게 됩니다.

※ 지역난방요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 서울에너지공사 홈페이지 “자주묻는질문(FAQ)“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