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그린리모델링 연말 총정리 - 환기장치 -
2021년도 전라권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끝을 달려가고 있다.
전라권 플랫폼 그린리모델링 기자단을 역임하며 그린리모델링 관련 건축전공지식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제 2021년도 전라권 80여개의 대상지 현장방문을 통해서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고, 어떻게 시공이 적용 되었는지 분석해보았다.
많은 그린리모델링 적용기술 중 이번 기사에는 환기장치에 대해서 분석 정리해 보았다.
개념정리 1. 외기부하란?
전열교환시스템을 알기위해서는 외기 부하라는 개념 정리가 필요하다.
외기 부하란 공기조화 시스템에서 환기를 위한 외기 도입시 필요한 에너지를 뜻한다.
개념정리 2. 전열 교환 시스템이란?
외기와 배기의 열 or 전열 교환을 통해 외기부하를 줄이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위 사진과 같이
실내 난방시에는 "열교환을 통해 따뜻하게 신선한 외기를 교환해주고" / 실내 냉방시에는 "열교환을 통해 차갑게 신선한 외기를 교환해준다"
개념정리 3. 전열 교환 시스템 종류!!
전열교환기 종류에는 크게 판형 열 교환기와 원형 열교환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가장 많이 쓰였다고 볼 수 있는 판형 열 교환기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판형 열 교환기는 투과식 직/교류형이며 효율적이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반영구적이라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소~중형 용량에 적합하여, 주택, 어린이집, 보건소 등 규모가 작은 건축물에 적합하다.
개념정리 3. 전열 교환 시스템 종류!!
원형 열 교환기는 축열축습식 대항류형이며 열효율이 좋으며,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용량 건축물에 적합하며,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판형열교환기에 비해서 적게 사용됨을 분석할 수 있었다.
[ 2021년도 전라권역 그린리모델링 사업 - 전열교환기 ]
전열교환 시스템은 그린리모델링 적용요소중 액티브(Active) 기술에 속하며 기존 그린리모델링(전)과 비교해 보았을때
추가적으로 많이 시공이 된 모습을 보여줬다.
금액과 건축물의 규모로 보았을때 80여개 대상지 중 화장실 급기팬으로는 쓰인곳이 다수 분석되었으나
전반적으로 열교환장치가 많이 시공이 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활성화 되고 대상 건축물의 규모가 커지거나 예산증대,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제외하고
환기장치가 필요하다면 추후 사업 진행시 많은 시공이 될 것으로 추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