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민간 난방효율개선 현장지원 착수

admin 2023-01-30 19:37:02 조회수 77

민간 난방효율개선 현장지원 착수

산업부, ‘난방효율개선지원단 킥오프회의’ 개최
전국민대상 난방비 절감 현장지원 강화 방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월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난방효율개선지원단 킥오프회의’를 개최했다.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은 에너지가격 급등으로 난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난방비 절감 관련 현장지원을 위해 긴급히 설치됐다. 산업부, 한전,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여해 전국 각 지역에서 난방효율이 낮은 대상 단지‧가구를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컨설팅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참여기관별 지역사무소를 활용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단위의 지원팀을 구성하고 난방비 절감을 위한 현장컨설팅 지원, 공급자별 효율개선지원 안내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중앙집중식 난방설비 보유 아파트 중 노후 난방용 보일러가 설치된 단지를 대상으로 노후보일러 및 배관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운전방법 개선, 가동조건 변경 등 현장에서 즉시 적용가능한 방안에 대한 컨설팅과 함께 국토부, 서울시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난방효율 개선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개별 가구를 대상으로는 난방절약방법, 보일러점검 안내 및 친환경보일러 교체지원금 등 효율개선사업을 안내하고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사업을 신속히 지원하는 한편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등을 난방개선(단열시공, 고효율보일러 교체 등)에 집중지원해 난방비 부담을 적극 완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정보를 제공하고 개별가정에도 문자발송 등을 활용해 효율적인 난방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을 통해 국민의 난방비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현장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