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상반기 친환경 우수아파트 선발대회…총상금 1억

admin 2023-03-14 19:09:14 조회수 68

상반기 친환경 우수아파트 선발대회…총상금 1억

2023.03.10
환경기획관녹색에너지과
전화
02-2133-3716

□ 서울시는 에너지절약과 친환경 활동을 실천한 우수아파트 단지에 총 시상금 1억 원을 지급하는 「2023 친환경실천 우수아파트 선발대회」를 개최한다.

□ 최근 난방비, 전기요금 등 에너지 비용 급등으로 시민들의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시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친환경 실천으로 에너지를 절감한 아파트를 선정해 우수사례로 전파하기 위해 26개 단지를 선발하고, 총 1억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평가 대상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에 가입한 아파트단지 로, 별도의 참가 신청은 하지 않아도 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단지는 서울시 통합에코마일리지 누리집에서 아파트 관리사무소 회원으로 8월까지 가입하면 되고, 3월부터 8월까지 아파트단지의 에너지절감 및 친환경 활동 실적을 평가한다.

□ 평가 내용은 아파트의 ①에너지 절감률 ②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여부 ③쓰레기줄이기 및 재활용 분리배출 ④에코마일리지(개인)에 가입 세대 수 ⑤ 엘이디(LED) 조명 등 고효율시설 설치 ⑥친환경 캠페인 등 실천 우수사례로, 부문별 종합평가를 거쳐 최우수 아파트단지를 선발한다.

 에너지 절감률은 공용과 세대에서 전기와 수도 절약을 많이 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절감 실적에 따라 52개 아파트를 예비로 선발한다. 전기차 충전시설은 아파트단지의 전기차 충전시설이 많을수록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올해 신규로 설치하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쓰레기줄이기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11가지 품목을 분리 배출하는 등 자원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하는 정도를 평가한다.

 에코마일리지 가입 확대를 위해 아파트 주민 중 에코마일리지 가입 세대 수(개별)를 평가하고, 단지 내 가로등과 유도등을 엘이디(LED) 조명으로 교체, 스마트미터기(AMI) 설치, 친환경 보일러 등 고효율시설 설치를 통한 에너지효율을 평가한다.

○ 마지막으로 아파트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문화 확산, 적극적인 친환경 생활 실천사례 등을 평가한다.

□ 지난해 선발대회에서는 중랑구 ‘신내대림두산’과 광진구 ‘자양10차현대홈타운’ 아파트가 400세대 이상, 미만 부문에서 대상을 받아 각각 상금 천만 원을 받았다. 입주민들과 관리사무소의 노력으로 전기 5,908MWh, 수도 2만 톤(ton)을 줄였다. 이를 온실가스로 환산하면 2,766톤으로, 30년생 소나무 약 2만 그루를 식재한 효과와 같다.

○ 400세대 이상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신내대림두산’아파트는 주차장에 전기차충전소가 172면이 설치해 주민들의 전기차 이용에 불편을 최소화했으며, 지하 주차장 디밍 엘이디(LED)조명 교체, 노후된 변압기를 고효율 변압기로 교체하고 엘리베이터에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해 공용부문 전기를 줄였다.

○ 400세대 미만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자양10차현대홈타운’아파트는 지하주차장 조명을 엘이디(LED)로 교체하여 전기 사용을 14% 줄였으며, 단지 내 수도 배관과 스프링클러, 소방용 배관의 점검하고 누수가 발생한 곳을 교체하여 수돗물을 아낄 수 있었다.

○ 대상에 선정된 아파트들은 받은 상금으로 엘이디(LED) 조명으로 교체하거나 오래되고 효율이 낮은 전자제품을 고효율제품으로 교체하는 등 단지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재투자하였다.

□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친환경 실천 우수아파트 대회를 통해 저탄소 아파트단지 총 612개소를 선발하였으며, 총 11회의 대회 동안 전기 57,415MWh, 수도 141만 톤(ton)을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02억 원에 상당하는 절감량이다.

※ 전기 : 166원/kWh(주택용 고압 2단계), 수도 : 480원/m3(가정용) 기준

□ 김재웅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지난해 세계적인 에너지 공급 위기로 에너지 비용이 많이 올라 시민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늘어났다”라며 “친환경 실천 우수아파트 선발대회를 통해 단지의 에너지절감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노하우를 전파하여 시민들의 에너지비용과 온실가스 절감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