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건물 온실가스 감축정보 한눈에…저탄소건물 지원센터 누리집 운영 개시

admin 2023-03-09 19:54:11 조회수 63

건물 온실가스 감축정보 한눈에…저탄소건물 지원센터 누리집 운영 개시

2023.03.09
환경기획관친환경건물과
전화
02-2133-3594

□ 서울시는 건물 온실가스 감축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저탄소 건물 지원센터’ 누리집(홈페이지)을 운영한다.

□ 최근 난방비 급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서울시는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온실가스도 감축하는 저탄소 건물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누리집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그동안 건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대한 공식 누리집이 없어,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서울시 누리집(홈페이지)에서 개별 사업 공고를 찾아야 하거나, 사업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하려면 담당자와 직접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 누리집에서는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건물 100만호’ 전환사업,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등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민간 건물에너지효율화(BRP) 무이자 융자·보조금도 누리집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 시는 ’26년까지 노후건물 100만호의 저탄소 건물 전환을 목표로 공공 및 민간건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빌딩(ZEB) 전환과 건물 에너지 효율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는 연면적 3,000㎡이상의 건물 약 1만3천여 동을 12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단위 면적당 온실가스 표준배출량을 정해 이를 준수하게 하는 제도로 ’2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 또한, 에너지 효율 개선 공사를 하고 싶어도 정보가 부족해서 하지 못하거나, 맞춤형 시공 정보가 필요한 시민에게는 누리집 내 ‘상담신청’을 통해 종합 상담(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 건축사 등 건물 에너지 전문가와의 개별 상담을 통해 건물·주택의 특징을 파악하고, 서울시 지원사업 중 최적의 사업을 추천해준다.

○ 서울시 지원사업에는 10년 이상 지난 노후건물에 단열창호, 단열재 교체, LED 조명 설치 등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공사를 하면 공사비의 100%를 무이자 융자로 지원하는 ‘건물에너지효율화(BRP)’사업, 공시가격 3억원 이하면서 15년 이상 된 노후 주택에는 에너지 효율화 공사비를 최대 5백만원(80% 이내)까지 지원하는 ‘노후 주택 에너지효율화 지원사업’ 등이 있다.

□ 이외에도 건물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최신 기술 동향과 서울시 지원을 받아 실시한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 시공 우수사례를 게재해 누리집을 방문한 시민, 기업·단체와 공유할 예정이다.

□ 최종하 서울시 친환경건물과장은 “저탄소건물 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건물의 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 정보를 얻기를 기대한다”라며, “관련 기업·단체 및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