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에너지공단-환경공단과 손잡고,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지원 속도 높인다

admin 2024-05-14 15:37:06 조회수 176

에너지공단-환경공단과 손잡고,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 지원 속도 높인다

탄소중립 지원 및 ESG 경영 협력 등 업무협약 체결 -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이하 에너지공단)은 5월 14(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이하 환경공단)과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지원, ESG 관련 교류와 문화확산 등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에너지환경 관련 정보 공유 공공기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건물·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 기업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산 및 산업 육성 ESG 관련 교류 및 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 등이다.

 

에너지공단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도 운영기관으로서 에너지소비량은 적고 자립률이 높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전기차 확산 기반 구축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등 부문별 에너지 효율화 및 온실가스 저감 지원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환경공단 또한 배출권거래제온실가스 감축인지 예산제 등 국가 탄소중립 실현 및 기업 이행지원을 위한 핵심사업을 수행 중으로자체적인 탄소중립 로드맵을 설정하여 2040 넷제로 실현을 위해 부문별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에너지 및 환경 등 양 기관의 전문성 기반으로 건물 및 수송부문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공공 및 민간부분 탄소중립 저감활동을 협력 지원하여 탄소중립 실현을 가속화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에너지공단은 환경공단 소유 건물이 제로에너지건물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건축 공모단계의 설계 검토 지원경제성 분석최적 건축비 산출 등의제로에너지건축물 최적화 컨설팅을 지원하여 공공 건물의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공공부문 및 기업의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환경공단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의 탄소중립 및 ESG 경영 지원에 앞장서겠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