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시대 건축물의 에너지효율 성능평가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서적인 ‘탄소중립 건축과 에너지평가프로그램’이 출간됐다.
이번 서적은 대학에서 건축계획과 건축환경, 건축설비를 기초이론으로 학습한 학생들이 융합적인 시각으로 탄소중립과 제로에너지건축(ZEB)을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설비, 에너지절약 등 각 분야의 세부적인 사항보다는 ZEB와 ECO2 평가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항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번 서적에서 다루는 프로그램의 평가기준은 국토부와 산자부 산하 운영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발행한 에너지절약설계 기준과 정책,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실무교육을 포함한 각종 교육자료가 바탕이 됐다.
책은 건물부문 온실가스 저감이 왜 필요한지 탄소중립의 개념부터 국제사회의 목표, 이에 대한 우리나라의 감축경로 등을 설명하고 이러한 건물부문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인 ZEB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ZEB의 목표성능인 설계기준, 이를 구현하기 위한 단계별 기술을 비롯해 건축물의 에너지효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ECO2 프로그램의 성격과 사용방법 등이 기술됐다.
이번 서적은 최재규 동서울대 교수(건축물에너지평가사협회 회장), 강명수 에코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소장이 저술했으며 한솔아카데미가 출판했다.
최재규 교수는 국가자격인 건축사, 건축물에너지평가사로서 한양대에서 건축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동서울대 교수로서 사단법인인 건축물에너지평가사협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강명수 소장은 건축물에너지평가사로서 경기대 건축전문대 석사, 서울시립대 도시공학 박사를 수료하고 현재 에코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인하대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최재규 교수는 “2050 탄소중립시대에 대응해 역량을 갖춘 인재를 대학의 교과과정을 통해 양성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있다”라며 “제로에너지건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단계적 과정으로 구분해 구성함으로써 별도의 과정없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