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학교 바이러스 예방 환기시스템 국회포럼 개최

최장은 2022-02-23 22:11:45 조회수 327

학교 바이러스 예방 환기시스템 국회포럼 개최

허종식 의원·인하대·칸kharn 공동주최·주관
밀폐공간 ‘교실’, 감염예방 해법마련 ‘시급’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학교에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환기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국회포럼이 개최된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인하대 수도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냉난방공조 신재생 녹색건축 전문저널 칸kharn과 함께 오는 3월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위한 학교 환기시스템의 중요성’을 주제로 국회포럼을 개최한다.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 밀폐된 실내공간에서 바이러스의 감염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학교 교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이 밀폐된 공간에 밀집한 채로 머물러야 해 감염예방에 대한 해법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바이러스 예방은 백신이 가장 확실하지만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비롯해 돌파감염 우려도 있어 일상적 예방활동으로서의 공학적 접근, 즉 환기시스템을 통한 예방 필요성이 크다. 실제로 국내·외 다양한 연구에서 실내공간 환기 시 감염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 결과가 도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보건당국 역시 주기적인 실내환기를 권고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지난 수년간 국민들을 괴롭혀 온 미세먼지를 감안하면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은 완벽한 해법이 아니라고 경고해 왔다. 또한 환기하지 않을 경우 바이러스 확산은 물론 이산화탄소, 유해가스 등으로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효과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국회포럼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예방, 미세먼지 제거, 실내 유해가스 제거 등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학교 환기시스템의 필요성과 기술동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학교의 안전한 학습공간 조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국회포럼은 △바이러스·미세먼지가 청소년 신체에 미치는 영향(임대현 인하대 소아과 교수) △학교 환기시스템 현황 및 확대적용 필요성(교육부) △학교 환기시스템 최신 기술동향 및 연구성과(이윤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실내공기품질연구단장) △효율적 학교환기를 위한 외기전담공조시스템(DOAS) 기술동향(김종헌 MTES 대표) △학교 환기·냉방·제습·살균 등 복합환기시스템 기술동향(백재현 에이올코리아 대표) 등 발제로 구성된다.

발표 이후에는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토론은 정용원 인하대 수도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장을 좌장으로 교육부, 질병관리청 관계자를 포함한 발제자들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국회포럼에 참석하려면 사전신청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igyeo@kharn.kr)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