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표준주택(스틸하우스) _ 김천 율곡동 주택]
안녕하세요!
경기 광주 영동리 표준주택(스틸하우스)에 이어 김천 율곡동 표준주택(스틸하우스)이 시공중에 있습니다.
김천 율곡동 표준주택 또한, 경기 광주 영동리 표준주택과 동일한 구성과 공법(EZBlock 건식 외단열 시스템 공법)으로 시공되고 있습니다.
시공사 또한, 경기 광주 표준주택을 시공하고 있는 그린홈 예진에서 진행중이며, 현장소장만 다를 뿐입니다.
주택 모델 또한, 표준주택 30-A-W의 단층 모델로 경기 광주 영동리 주택과 동일한 디자인 이지만 내부에서의 차이점은 김천 율곡동 주택은 다락이 있는 원형 그대로의 구성이고, 경기 광주 영동리 주택의 구조는 다락이 없는 구성으로 이는 실제 완공 후, 오픈하우스를 통해 직접 공간을 체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라 판단해 봅니다.
(실체 체감해 보면.. 현장에서의 느낌은 완전히 다른 모델로 느껴지며, 다락공간 일부를 거실의 오픈 천정으로 활용하다보니 개방감이 높고 다락층을 다양한 서비스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게 느껴집니다!)
김천 율곡동 주택의 스틸 구조체 제작은 협회 회원사인 스틸라이트에서 사전, 설계도에 의해 공장 제작하였으며, 현장일정에 맞추어 납품하여 패널라이징 공법으로 구조 시공이 진행 됩니다.
이러한 전개 및 구성은 지금부터 표준주택(스틸하우스)에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시스템은 시공자가 누구이든 패시브하우스 3대 요소(단열 / 열교(차단) / 기밀) 만큼은 동일한 성능과 품질을 담보할 수 있다라는 믿음과 확신하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EZBlock 건식 외단열 시스템은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김천 율곡동 주택의 시공과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경기 광주 표준주택과 동일한 구성과 공법이므로 중복되는 부분은 이전글의 경기 광주 표준주택 공정(기초/구조/단열)별 시공과정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EZBlock 건식 외단열 시스템 공법의 시작은 버림 단계에서 부터 평탄한 바탕면을 확보하기 위해 스틸프레임을 이용해 버림 시공을 진행합니다.
(자세한 시공과정은 경기 광주 영동리 주택 시공과정 "기초편"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버림 시공이후, 바닥용 XPS 2단 시공 - 기초용 스틸프레임 설치 - 철근 배근 - 설비(전기/배관) 작업 - 기초 타설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천 율곡동 주택은 경기 광주 영동리 현장과 달리 기초 되메우기 시공을 선행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진행한 이유는 외부 가설 비계설치 시, 안정적인 바닥 지지면 확보가 가장 큰 이유이며, 이를 통해 현장을 보다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초 되메우기 시공과정은 기초측면 프라이머 칠 - 측면 XPS 부착 - 멤브레인 배수판 설치 - 쇄석 충진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벽체(외벽/내벽)가 놓일 기초바닥 수평면 확보는 기초 스틸프레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시공과정은 경기 광주 영동리 주택 시공과정 "기초편"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기초 시공이후, 벽체는 공장 제작된 벽체 프레임을 현장에서 패널라이징 공법으로 시공됩니다.
이를 통해 시공기간 단축 및 구조체의 균등한 품질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EZBlock 건식 외단열 시스템의 핵심인 외기밀, 외단열을 위한 바탕재인 WSB(방수합판)가 설치됩니다.
이후, 바로 기밀시공을 위한 기밀테이프가 시공되었습니다.
기밀테이프는 가장 신경을 써서 정성을 들여 시공하여야 하며 반드시, 전용롤러를 이용해 밀착시공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내부 설비 배관작업이 일부 진행되었으며, 방통작업을 위해 내부가 깔끔히 청소가 된 상태입니다.
건축 현장의 시공과정에서 이렇게 깔끔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라 생각됩니다.
(물론, 현장소장의 마인드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ㅠ)
위 이미지는 스틸하우스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이며, 슬라브 장선을 트러스 구조로 짤수 있다는 점입니다.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환기장치는 필수 요소이므로 통상, 천정에 배관을 설치하게 되는데 이를경우, 천정을 지나가는 두꺼운 배관들의 처리가 결코, 쉬운일은 아닙니다.
구조 계산된 부재를 타공하기 위해선 사전에 구조설계사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하는 등 시공자로선 번거롭고 부담스러운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틸하우스는 구조계산된 트러스가 이미 배관시공에 문제가 없는 상태이므로 패시브하우스의 환기배관 시공에 있어서 구조와 시공에 있어 현장부담이 없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1차, 기밀테스트 진행
김천 표주주택(스틸하우스)의 구조 시공이후, 기밀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전날과 당일 날, 경기 광주현장과 동일하게 현장에 많은 비가내려 방수테스트를 겸할 수 있었습니다.
기밀테스트 당일, 주택 외부 상태입니다.
WSB(방수합판) 이음매 및 각종 배관들의 연결부에도 기밀테이프가 건전하게 시공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 기밀테스트의 결과는 1/h 0.13회가 나왔습니다.
경기 광주 표준주택의 1차 기밀값인 0.12회에 이어 김천 표줕주택도 0.13회를 받다보니, 참관자들도 이제는 크게 놀랍지도 않다는 반응입니다.
이제, EZBlock 건식 외단열 시스템에 의한 주택은 0.1대의 기밀값은 기본으로 굳혀지는 분위기 입니다.^^
외부에서 스모그 장비를 통해 연기를 뿜어대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음압이 걸린 상태이므로 기밀이 깨진 부위에서 연기가 새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 상태를 기록으로 남기고 추후, 창호 시공사를 통해 보완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위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셨다면, 표준주택이 아니더라도 기밀테스트를 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절대, 사람의 육안으로는 기밀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EZBlock 벽체시공이 진행됩니다.
계획된 높이에 기밀테이프 부착을 위해 의도적으로 낮춰 놓았던 기초용 XPS를 재단하여 부착합니다.
시공자의 좌측부터 EZBlock OUT코너를 부착하고, 나머지 모듈은 시공매뉴얼 조립도에 의해 부착해 나갑니다.
코너를 제외한 모듈은 첫단과 둘째단을 어긋하게 시공(어긋쌓기)하여, 모듈과 모듈의 결속력을 높여 일체화 시킵니다.
실제 현장에서 작업해 보면, 그 짱짱함이 벽체 전체를 온전히 버텨줄 수 있다라는 확신을 갖게 합니다.
(상상과 많이 다릅니다~! 개별 모듈은 하나의 가벼운 스티로폼에 불과하지만, 이것들이 4면 돌출이음으로 결합되고 300mm 간격으로 균등하게 나사못에 의해 구조벽체와 결속되면 상상이상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일반 화스너에 의해 고정되는 것과는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직접 체험해 보기 전까지는 알수 없는...ㅠ)
EZBlock 벽체 시공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EZBlock의 코너부 좌우측은 유일하게 통줄눈이 발생되는 구간입니다.
하여, EZBlock 코너와 좌우측 시작되는 모듈(900/600/300 등)의 좌우측에는 폼본트를 사용하여 접착을 시켜줍니다.
EZBlock 현장에서 폼본드 사용의 목적은 EZBlock 단열재와 단열재를 접착하는 용도이며, 합판에 폼본드로 부착하지 않습니다. 오직, EZBlock은 나사못에 의해 합판과 스틸구조에 결속되는 구성입니다!
벽체에 이어, 지붕까지 EZBlock 시공이 완료 되었습니다!
벽체 상단부는 구조체 경사 및 외곽선에 따라 재단을 해줍니다.
이후, 단열재와 벽체사이로 빗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접착력이 높은 기밀테이프로 막아 줍니다.
지붕 EZBlock 시공은 벽체처럼 개구부 또는 배관 등의 간섭이 없으므로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최상단부 용마루 부근은 충진용 우레탄 폼으로 밀실하게 충진해 줍니다.
지붕은 벽체와 달리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철 햇빛에 의한 열적부하가 점점 더 커질것이므로 이를 대비하여, EPS 100T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이후, 2차 방수를 위해 투습방수지가 설치됩니다.
1차 방수는 지붕 마감인 금속 징크에 의해 99% 이상 대부분 처리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여름철 태풍 시에는 빗물이 옆으로 날아다니는 상황이므로 용마루 통기층을 통해 흘러 들어오는 빗물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붕 통기층 각재 시공이전에 투습방수지를 선시공 하고, 통기층 각재를 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참고로 투습방수지가 있으면, 어떻게 EZBlock 커넥터 위치를 찾을 수 있느냐 라고 궁금해 할것입니다.
약간의 스킬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균등한 위치에 EZBlock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기에 가능한 구성입니다.
(투습방수지 설치 전, EZBlock 벽체와 지붕 측면에 EZBlock 단열재가 겹쳐지는 부위와 전면부에 커넥터 위치가 표식되어 있어 그 지점을 연장하여 투습방수지 끝단에 표식을 하고 먹을 띄어 미리 커넥터의 위치를 체크해 둡니다!)
1차 방수 레이어인 방수시트지가 통기층 위 OSB합판 시공 후, 설치 되었습니다.